갤러리소개 전시 아티스트 앨범-로고
갤러리소개 현재전시 국내작가 앨범
  관람안내 지난전시 해외작가 로고
  전시장구조   작가작품  
  문의사항      

EXHIBITIONS
CURRENT EXHIBITION
 
  낯선시선의 작가 정의철초대전<오롯이 나에게>
ㆍ분류:  
작품설명

 *2022년 8월 갤러리청주 전시안내

                      정의철초대전 <오롯이 나에게>


                               ❍ 전시기간 : 2022. 8. 10.() ~9. 7.()

                               ❍ 장 소 : 갤러리청주

                               ❍ 전 시 작 : 20여점 (대형작품 포함







정의철초대전 <오롯이 나에게>



청주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한 갤러리청주(GCJ)에서는 오는 810일부터 97일까지 한달간 낯선시선의 작가 정의철초대전 오로지 나에게 개최한다.


정의철 작가는 배제대학교 미술학부 및 동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졸업하고, 러시아 이르쿠츠크 미술학교를 수료하였으며, 현재 전업작가로 활약하고 있다. 정의철은 현재 한국미술재단(Kaf)소속작가로 활동하며, 개인전 19회와 2002년부터 현재까지 국내는 물론러시아, 파리, 중국, 독일 등 국내외 주요 기획전 및 단체전에 다수 참가하였다.


갤러리청주는 내면의 심리적 변화 양상을 객관적 표현 매체인 작품으로 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는 정의철작가에게 주목한다. 아니 그의 의문에 주목한다. , 첫째는 정작가가 다년간 심혈을 기우려 표현해 내고 있는 , 특히 얼굴이라는 주제에 주목하며, 둘째는 그 주제에 대한 불안 즉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이 모두 참 진()은 아니다하는 불확신의 여지로 인해 시도하는 독특한 작업 방식에 주목한다.


첫째, 그에게서 몸은 상처를 담는 도구이며, 얼굴은 남과 나 그리고 각 개인의 이질성을 분명하게 담아내는 독자적인 장소다. 인간은 누구나 외부환경과의 관계속에서 수많은 흔적(상처)을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몸에 각인시키고, 그 흔적들은 알게 모르게 얼굴에 표정으로 새겨지게 된다. 그가 얼굴 이미지 작업에 몰두하는 것은 다양한 표정 속에 숨겨진 희노애락애오욕의 그 어떠한 진실들을 알고 싶고,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라 본다. 이번 전시의 주제인 <오롯이 나에게>는 작가 자신이 살아오는 과정과 현실에서 체득된 느낌이나 감정 그리고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들을 표현한 작품들이다.


둘째, 정의철의 작업방식은 매우 독특하고 흥미롭다. 그의 작업은 캔버스에 형태를 재현하는 일반적인 페인팅 방식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느낌을 필름지위에 물감으로 두텁게 칠하고 바른 후, 굳어진 물감만을 떼어내어 프레임화 한다. 여기서 그가 최종적으로 취하는 화면은 작가 자신이 눈으로 보면서 표현한 앞면이 아니라 그 뒷면 즉, 필름지에 붙어있던 안쪽 면이 실질적인 작품화면이 된다. 그것을 작가는그림의 내외관계가 뒤집혀 겉이 아닌 속이 전면에 나타남으로서 예상치 못한 이미지가 드러남을 유도하고, 이러한 간섭과 반전이라는 행위를 통해 차이를 드러낸다.”고 한다. 이 예상치 못한 반전의 이미지가 은 아닐찌라도 우리의 눈으로 바라보는 현실과 판단의 불확실함, 오판, 오독을 최대한 배제해 보고자 함에 있다고 한다. 어쩌면 보여지는 얼굴 표정 이면에 감춰진 얼굴이 더욱 진실한 것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정의철 작가는 다르게 보지 못하면 다르게 표현 할 수 없다낯설게 보고 다르게 생각해야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구호를 외치며 작업에 임한다. 우리는 그를 <낯선시선의 작가>로 부른다.


미술사를 돌아보면 언제나 당시에 낯설었던 많은 작품들이 훗날 몹시 자연스럽고 트렌디 한 경우가 많았다. 20228월에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기위해 더디고 고독한 길을 택한 낯선시선의 작가정의철초대전 <오롯이 나에게>를 갤러리청주에서 만나보자.



갤러리청주 



*작품문의 : 043-237-9101







     

   

::Gallery Cheongju:: 361-803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554번지 8층  TEL:043-237-9101  FAX:043-237-9102  M.P:010-8847-8188   E-mail : gcj@gcj.kr